개발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개소프트웨어(오픈소스SW) 시장의 성장세가 전 세계적으로 지속 되고 있다. 공개SW 활용이 점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 가고 있다. 시장조사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2013년 기준 IT분야 글로벌 3000개 기업 중 75%가 공개SW를 활용했는데 2017년에는 99%의 기업이 오픈소스SW를 사용할 전망이다. 

  해외 기업의 사례는 이미 공개SW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는 본보기다. 애플의 경쟁력은 오픈소스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1년 10월 애플은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Siri)'를 선보이며 아이폰의 경쟁력을 높였다. 애플은 이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클러스터 관리기술인 '메소스'를 사용한다. 메소스는 대규모 병렬컴퓨팅 인프라를 관리하는 공개SW다.  

  우리나라가 공개SW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와 업계의 숙원인 국내 SW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다. 기존 외산SW가 점하고 있는 상용SW시장에서 라이선스 비용이 들지 않고 운영비용이 낮은 공개SW가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ICT업계에서 각광 받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키워드는 '공개SW'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정부·공공 부문을 비롯해 금융과 제조 등 각 산업부문에서 공개SW 도입을 적극 검토할 때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행정자치부의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2.0', 위메프의 할인상품 '핫딜' 등도 모두 공개SW를 적용한 개발 사례다.  ...[기사 더 보기]

 

[출처]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414021023517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