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정부출연연구원 최초의 오픈소스(Open Source) 소프트웨어(SW) 전담 조직이 출범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지난 5일, 오픈소스 활동을 대응·지원할 수 있는 전담조직인 ‘오픈소스센터’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최근 개방화 패러다임과 함께 오픈소스의 영향력은 매우 커지고 있으며, ICT 전 분야에 걸쳐 적용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오픈소스SW가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등 이다.

정부 차원에서도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예산투자 대비 낮은 기술 활용도와 사업화 성공률 등을 제고하고자 연구결과의 오픈소스화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실제 시장에서도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전략이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분야에서는 오픈소스와 표준을 함께 개발해 조기 확산시키기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으로 활용하는 중이다.

현재 ETRI를 포함한 정부출연연구원에서도 오픈소스 활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오픈소스는 사용자가 공개된 코드를 사용해 직접 개발자가 되어 아이디어를 더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우수하고 안정적인 SW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연구과제 수행에 있어 오픈소스에 대한 대응 수준은 미흡한 편이며 오픈소스 활동 전반에 걸친 거버넌스 대응체계가 마련되지 못한 상황이다.

ETRI는 “오픈소스가 사용·복제·배포·수정할 수 있다 하더라도 라이선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저작권 위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전담 대응체계의 마련이 매우 중요해 이번 센터를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ETRI는 전담조직인 오픈소스센터를 설립, 오픈소스 활동에 대한 내부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개방형 R&D 혁신을 통한 기술혁신 및 기술 주도권 확보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적인 실행방안으로 ▲오픈소스 정책 및 전략개발 ▲오픈소스 라이선스 분석 및 법·제도적인 대응 지원 ▲다양한 오픈소스 커뮤니티 활동 지원 및 교육·홍보 등을 수행한다.

ETRI는 장기적으로 연구진이 개발하는 주요 연구결과물에 대해 오픈소스화를 지향해 국내 기업 개발자 및 산업체가 자유롭게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출처]

디지털데일리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원문보기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57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