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했다. 엔터프라이즈DB는 카카오뱅크가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인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EPAS 12)’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기존 카카오뱅크는 오라클 DBMS를 사용했지만, 이번에 오픈소스 DBMS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결정했다. 오픈소스 DBMS로의 마이그레이션을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의 최신 기술 요구를 수용하고,  유지보수 비용 등 운영비용의 절감까지 꾀한 것이다. 

이번 마이그레이션은 보수적인 금융권에서 오픈소스 DBMS 도입으로 주목된다. 금융기관의 경우, 안정성과 신뢰성이 최우선으로, 오픈소스 활용이 더딘 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DBMS는 금융 거래의 핵심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DB 트랜잭션 처리가 매우 중요해 오픈소스를 기피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전세계 주요 금융 기업들이 도입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엔터프라이즈DB의 EPAS 12를 도입해 오픈소스 DBMS로의 전환을 결정했다. EPAS는 오픈소스 DBMS인 포스트그레SQL 엔진을 활용하는 DBMS다.

오라클 DBMS는 확장 시 CPU 코어 수를 기준으로 추가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할 뿐 아니라 라이선스에 비례해 유지보수 비용이 산정된다. 따라서 서버 확장에 비용적인 고려가 많이 고려된다. 반면 EPAS 12는 이러한 높은 비용 부담을 제거해 카카오뱅크는 필요한 만큼 DBMS를 추가하고, 보다 수월하게 시스템 확장이 가능하게 됐다.  [기사 더보기]

 

 

[출처 : IT비즈뉴스(https://www.itbiznews.com)]

[기자 : 오현식 기자(hyun@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