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크립션은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정기간동안 금액을 내고 받는 ‘정기구독’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예전에는 잡지나 신문의 구독에서 주로 활용됐으나 이제는 가전이나 뷰티, 화훼, 식료품 외에 각종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서브스크립션이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 IT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및 디지털 전환 가속으로 기업들이 다양한 IT 인프라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활용과 서비스 개발이 확산되면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오픈소스가 IT 문화로 정착되면서 오픈소스 서브스크립션에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픈소스, IT 문화가 되다

IT 분야에서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기업 레드햇이 처음 만들었다. 소스코드가 공개된 오픈소스는 상용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자유소프트웨어 개념에서 시작됐다. 자유소프트웨어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만들면, 이 소프트웨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이 소스 코드를 추가해 발전시키는 개념이다. 오픈소스의 대부로 불리는 리처드 스톨만은 상용소프트웨어와 자유소프트웨어가 점차 상충되자 GNU 선언과 ‘저작권 소유자가 자신의 창작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라는 카피레프트 운동을 벌이면서 오픈소스를 확산시키려 했다.

그런데 초기의 오픈소스는 운영체제가 없어 많이 활용되지 못했으나 리눅스 커널이 개발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리누스 토발즈는 유닉스의 파생 운영체제인 미닉스를 기반으로 하는 리눅스 커널 0.001버전을 만들어 유즈넷의 뉴스그룹에 배포했다. 뉴스그룹의 수많은 사용자들이 이 커널의 발전에 참여하면서 최초 1만 라인이었던 소스코드가 2020년 버전 5.0에 이르면서 2천7백만 라인에 이를 정도로 많은 기능 추가와 향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됐다.

리눅스는 보통 커널을 말하는데 커널만을 가지고는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고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커널, 커널과 애플리케이션의 중간자인 인터프리터 역할을 하는 쉘, 사용자에게 친숙한 명령을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때 실제 IT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리눅스 커널은 오픈 소스이므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리눅스 운영체제가 탄생했다. 대표적으로 데비안, 슬랙웨어, 레드햇 등으로 계보를 이루며 우분투, 수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페도라, 센트OS 등이 많이 알려져 있다.

오픈소스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IT 기술 발전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았다. 커뮤니티 안에서는 개발자, 엔지니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해 오픈소스 발전에 기여한다. 보다 쉽게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배포판이 만들어지면서 일반 사용자들에게 대중화될 수 있었다.

오픈소스 한계를 극복하는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기업

오픈소스가 장점이 많기는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선뜻 도입에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기술 지원, 호환성, 안정성이 필요한데 개인들이 시간을 내서 참여하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들을 정해진 시간에 해결할 수 없어 비즈니스를 위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적용할 때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오픈소스를 기업에서 쓸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제공하고 기술 지원 비용을 받는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기업이 탄생했다. 대표적인 기업이 레드햇이다.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기업은 커뮤니티에 있는 소스 코드를 더 발전시키고 고객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과 문서 지원,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라이프사이클 등을 제공한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이 서브스크립션에 대한 비용과 기술 지원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이다.

레드햇은 IT 분야에 서브스크립션을 최초로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면서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정했다. 패치나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를 모두 제공하며 보안 전담 대응 팀도 마련해서 강력한 보안도 유지하고 있다. 라이프 사이클 지원과 지식기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인증도 지원한다. 특히 다양하고 수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운영체제에서 잘 운영되는 지에 대한 인증하고, 인증 관계 등을 전화나 이메일 등 온라인으로 무제한 지원한다.

 

[기사 더보기]

레드햇 서브스크립션 모델

<레드햇 서브스크립션 모델>

 

[출처 : 전자신문(https://www.etnews.com/)]

[기자 : 이향선 기자(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