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카 등 미래 자동차를 준비 중인 완성차 업계는 오픈소스 기반 소프트웨어(SW)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프로그램 설계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다수에 공개된 코드로 SW를 개발한 탓에 취약점을 노린 악성코드와 해킹 등 보안 위협이 수두룩할 수 있다. 제대로 된 보안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전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보안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와 커넥티드카 등 최근 최신 차량에 추가되는 편의기능과 SW의 증가는 그만큼 차량의 네트워크 연결성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다"며 "오픈소스를 활용한 네트워크 연결과 소프트웨어가 증가하면 그에 비례해 기존 자동차보다 보안상 허점도 많아져 악성코드 등 많은 위협에 노출된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그룹 기아에서 개발중인 커넥티드카에 대한 상세 설명 / 기아

 

오픈소스 SW는 소스코드(구체화된 프로그램 설계파일)를 기업이나 개발자 측에서 대중에 공개한 SW를 말한다. 곧바로 프로그램을 제작도 가능한 구체화된 설계파일을 활용할 수 있어 개발 기간이나 비용 단축에 큰 도움이 된다. 이에 많은 SW기업과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앱과 프로그램 등 ICT 서비스 개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완성차 업계는 커넥티드 카 등 미래차 시대로 접어들면서 SW와 오픈소스 개발 비중이 상승중이다. 과기정통부 분석에 따르면 자동차 원가 대비 SW 비중은 2030년까지 50% 수준이 된다. 30% 내외에 머물렀던 2010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나는 셈인데, 자동차에서 SW비중이 증가하면서 오픈소스 사용 SW도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 SW에 사용된 오픈소스 비중은 30% 이상이다.  [기사 더보기]

 

 

[출처 : IT조선(http://it.chosun.com/)]

[기자 : 이민우 기자(mino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