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OS 대체재 '록키리눅스', 인프라·빌드·테스트 지원

 

 

“네이버클라우드가 직접 리눅스 배포판을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오픈소스 생태계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오픈소스 생태계를 유지하고자 하며, 그 첫발을 록키리눅스 참여로 내디뎠다.”

 

송창안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애드보케이트는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 네이버클라우드의 록키리눅스 핵심파트너 협력 발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송창안 매니저는 “오픈소스 생태계는 결국 커뮤니티 자체가 지켜야 한다”며 “네이버클라우드도 똑같이 그를 존중하고, 이 생태계가 흔들리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부분을 논의하고 그를 지원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록키 리눅스

 

레드햇은 작년말 레드햇엔터프라이즈리눅스(RHEL)의 복제 버전으로 제공해온 ‘센트OS 리눅스’ 프로젝트를 올해로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RHEL과 동등한 수준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제공하면서 유상유지보수계약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센트OS가 사라지게 되자 오픈소스 진영에서 격렬한 반응이 터져나왔다. 특히 센트OS 리눅스의 대체재 개발 프로젝트가 다수 출범했다.

 

센트OS의 여러 대체재 가운데 록키리눅스는 센트OS 공동 설립자인 그레고리 커처가 주도하는 프로젝트다. RHEL과 100% 호환되는 커뮤니티 기반의 엔터프라이즈용 운영체제를 표방한다. 현재 RHEL 8.4와 호환되는 록키리눅스 8.4 RC1 버전이 공개돼 있다.

 

국내도 센트OS 사용자가 적지 않다. 당초 2029년 12월31일까지였던 센트OS 8 버전의 기술지원 기간이 올해말로 대폭 단축됐고, 센트OS 7 버전은 2024년 6월30일까지만 기술지원을 제공한다. 기존센트OS 사용자는 향후 안정적인 기술지원을 제공받기 위해 다른 OS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다.

 

커뮤니티에서 주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시작 단계를 지나 여러 장애물을 돌파해야 본궤도에진입한다. 우선,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적정 규모의 개발자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또 개발, 테스트, 검증, 배포 등 일련의 프로젝트 수명주기를 유지할 수 있는 IT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갖춰야 한다. 이런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개발자와 사용자 간 피드백을 주고 받는 순환고리를 만들지 못하고, 표류하거나 사멸되기 쉽다. 때문에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유명 SW 재단에 편입되거나, 후원 기업을 찾는다.  [기업 더보기]

 

 

[출처 : ZDNet Korea(https://zdnet.co.kr/)]

[기자 : 김우용 기자(yong2@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