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하나의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한다고 하면 짧아도 수개월, 길면 몇 년 단위의 시간이 필요했다. 컴퓨터 운영체제(OS)부터 오피스 같은 유틸리티 SW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로그래밍(Programming) 환경이 변했다. 하루에도 셀수없이 많은 SW가 쏟아져 나오는 중이다. 빠른 개발과 배포를 기반으로 한 애자일(Agile, 민첩성)이 미덕으로 자리 잡았고, 이를 위한 방법론이 제시되고 있다. 데브옵스(DevOps)도 이중 하나다.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의 합성어인 데브옵스는 같은 조직이라도 분리돼 있던 개발 부문과 운영 부문의 협력을 뜻한다. 개발(운영) 부문에서도 운영(개발) 부문의 요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현태호 깃랩(GitLab) 코리아 지사장은 <디지털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오늘날 애플리케이션(앱)의 질은 곧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로 이어진다. 그만큼 앱의 중요성이 커졌고, 이를 위해 큰 돈을 들여 개발자를 서로 모셔가려 한다. 그런데 개발자를 채용해도 일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다면 업무 능률도 떨어지고 평가하기도 어렵다. 깃랩과 같은 데브옵스 도구를 쓰는 이유”라고 말했다.

 

 

하나의 도구로 개발자의 모든 업무를 수행 및 확인 /깃랩


 

◆ SW 라이프사이클 모두를 아우르는 데브옵스 플랫폼 ‘깃랩’


일반인에게 생소한 깃랩은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인지도가 높다. 오픈소스 버전관리시스템(VCS)인 깃(Git)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른 사람과 소스코드 공유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깃 저장소로 활용된다. 대표적인 경쟁사로 깃허브(GitHub)가 있다.


2014년 설립한 깃랩은 2020년 연말 기준 전 세계 68개국에 진출했다. 10만개 이상 기업·기관 고객을 보유 중이다.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작년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시가총액은 120억달러(한화로 약 14조3000억원)에 달한다.

현 지사장은 “단순히 깃 저장 및 배포 용도로만 깃랩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깃랩의 진가는 SW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모두 관리하는 전문 솔루션에 있다”며 “점차 복잡해지는 IT 환경에서 데브옵스 도구를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는 그야말로 천지 차이”라고 전했다.

깃랩의 플랫폼은 관리(Manage), 계획(Plan), 생성(Create), 검증(Verify), 패키지(Package), 보안(Secure), 출시(Release), 구성(Configure), 모니터링(Monitor), 보호(Protect) 등 개발자의 모든 업무를 하나의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SW 결함이 있을 경우 어디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기사 더보기]

 

 

SW 결함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브섹옵스

 

 

[출처 : 디지털데일리(https://www.ddaily.co.kr/)]

[기자 :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