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선두기업인 알티베이스(대표 장재웅)가 DBMS '알티베이스 7.2'를 오는 3분기 내 출시한다. 회사가 2018년 '알티베이스 7.1'을 오픈소스로 전격 전환한 이후 약 3년 만에 고가용성 (HA, High Availability)을 보장할 뿐 아니라 데이터 처리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린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는다.

 

알티베이스는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알티베이스 7.2의 최종 릴리즈 단계에서 품질 검증을 수행하는 작 업을 진행하는 등 신버전 제품을 앞세워 외산 중심의 국내 DBMS 시장 판도를 바꾼다고 25일 밝혔다.

 

회사는 혁신적인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샤딩(Sharding·DB테이블을 수평·분할해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곳에 분산 저장·조회) 기술 업그레이드에만 2년 넘게 약 150억원을 투자할 정도로 알티베이스 7.2 출시에 공을 들 였다.

 

전체 소스코드 중 3분의 1 이상의 코드를 과감하게 교체하거나 새롭게 추가했다. 올해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 련, 연평균 매출 약 10% 이상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회사는 2020년 전년 대비 약 10%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10% 이상 매출 성장률을 달성할 계획이다.

 

알티베이스 7.2에서 가장 큰 특징은 다수 서버를 클러스터로 묶어주는 강력한 HA 기능이다. HA 기능이 지원 됨에 따라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지능적인 다중노드 액티브 클러스터링 구성이 가능하게 됐다. 고객은 이를 통해 다운타임 없이 시스템과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HA 특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회사는 알티베이스 7.2가 클러스터링·HA 솔루션인 '오라클 RAC(Real Application Clusters)' 성능에 필적할 정 도로 HA 구성을 위한 클러스터링 기능을 동일하게 지원, 오라클 RAC 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평가했다. 오라클 RAC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한 대의 DBMS 서버에 접속,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오라클만의 DBMS 핵심 기술이다.  [기사 더보기]

 

 

[출처 : 전자신문(https://www.etnews.com/)]

[기자 : 안수민 기자(smahn@etnews.com)]